현재 위치
  1. 게시판
  2. 이너뷰티정보

이너뷰티정보

보나수아의 이너뷰티 레코드로 콜라겐, 제대로 알고 드세요 !

게시판 상세
제목 [비보] 자녀의 성장에 콜라겐 필요한가?
작성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0-12-23 18:34:12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584

자녀의 성장에 콜라겐 필요한가?


콜라겐이라고 하면, 여성분들에게는 주름 예방과 개선을 위한 영양소라고 믿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을까요.
화장품이나 미용을 위한 보충제에 배합되어 있는 예가 많아, 성인 여성을 위한 성분처럼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최근 아이의 성장에도 콜라겐은 필수적인 성분이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이의 키를 늘리기 위해서는 칼슘보다 콜라겐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도 있습니다.과연 이 말이 진짜일까요?검증을 해봤습니다 



콜라겐이란?어떤 성분?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주성분은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단백질입니다.

그 단백질에는 사실 많은 종류가 있지만, 몸을 구성하는 단백질 중 30%는 콜라겐입니다.

콜라겐은 몸을 구성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생물 몸의 최소 단위는 세포입니다.생물은, 처음에는 세포 단체에서의 단세포 생물로서 발생했지만, 이윽고 많은 세포가 붙어서 다세포 생물로서 진화했습니다.

이 때, 세포 사이를 붙이는 세포 접착 성분이 필요합니다.

식물과 동물하고 세포접착성분이 달라?


식물 몸의 세포 접착 성분은 셀룰로스입니다. 셀룰로오스는 매우 딱딱하고 강인한 성분이므로, 식물의 몸은 딱딱하고 강인해졌습니다.

그러나 한편, 너무 딱딱해서 식물은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이 어려운 몸이 되어 버렸습니다.

한편, 동물의 몸에 사용을 한 세포 접착 성분이 바로 콜라겐입니다.콜라겐은 강인함과 탄력성을 갖추어 동물은 강한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즉, 우리 몸은 콜라겐 없이는 살 수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 몸은 모두 콜라겐을 통해 연결되어 있습니다.세포끼리 붙이고 있는 것 콜라겐이며, 관절을 연결하여 움직이고 있는 힘줄과 힘줄도 주성분은 콜라겐입니다.

몸을 감싸는 피부도 콜라겐이 그 탄력을 만들어 내고 있는 것입니다.

콜라겐과 칼슘의 관계성

콜라겐이 피부미용에 좋다는 이유가 바로 동물의 피부구조에 있습니다.눈에 보이는 피부 표면은 표피이지만, 그 아래에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는 진피라는 부분이 있습니다.이곳에서는 콜라겐이 팬터그래프 모양의 격자 구조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 진피 콜라겐 격자 안에 섬유아세포와 히알루론산 등 피부의 탄력과 윤기를 담당하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따라서 콜라겐이 부족하게 되면 유효성분을 유지할 수 없게 되어 피부는 탄력과 윤기를 잃게 됩니다.

  뼈의 주성분은 칼슘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요. 칼슘은 매우 단단한 물질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매우 약한 물질이기도 합니다.

이 취약함을 보완하고 강인한 뼈를 지탱하고 있는 것이 바로 콜라겐인 것입니다.

뼈도 피부와 마찬가지로 콜라겐으로 이루어진 격자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그 격자 모양 안에 칼슘과 인 등의 딱딱한 미네랄 성분을 저장하여 딱딱할 뿐만 아니라 쉽게 부러지거나 하지 않는 유연함을 겸비한 뼈를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철근 콘크리트 건물로 말하면, 건물 본래의 경도를 담당하고 있는 콘크리트의 역할은 칼슘이 담당하고 지진이나 강풍에도 쓰러지지 않는 유연함을 담당하고 있는 철근과 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콜라겐이라는 것입니다.



콜라겐은 아미노산으로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

단백질의 원료가 되고 있는 것은 아미노산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아미노산의 배열에 따라 단백질의 종류가 여러 가지로 많이 달라지게 됩니다.

콜라겐도 단백질이기 때문에 아미노산을 원료로 하고 있지만, 그 배열이 조금 독특한 것입니다.

콜라겐의 아미노산은 글리신-아미노산 A-아미노산 B-글리신이라는 배열로 되어 있습니다.

글리신도 아미노산의 일종이지만, 이 글리신이 반드시 세 번째마다 배열되는 것이 콜라겐의 특징입니다.

콜라겐을 효과적으로 체내에 도입하기 위해서는 원료인 아미노산 상태에서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생각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단순히 따지자면 콜라겐에 필수적인 글리신을 섭취하면 좋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 글리신은 체내에서 쉽게 합성할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아미노산으로 부족함을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한편 최근의 연구에서 콜라겐에 특징적으로 많이 포함되어 콜라겐의 복구나 합성을 촉진하는 아미노산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게 바로 프롤린이죠.프롤린도 아미노산의 일종이지만 콜라겐의 성분은 글리신 다음으로 많아 콜라겐의 세포 접착적 역할과 그 강인함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아미노산으로 밝혀졌습니다.

프롤린을 섭취하면 콜라겐 합성이 활발해지거나 망가진 콜라겐이 복구되는 일도 발견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콜라겐 효과를 노린 프롤린 배합 아미노산 보충제 등이 많아질지도 모릅니다.

콜라겐은 뼈를 형성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된다


이렇게 콜라겐은 피부와 미용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우리의 몸을 형성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성장기 아이들의 몸만들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신장을 결정하는 뼈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는 칼슘 보조 식품을 아무리 먹어도 콜라겐의 재료가 되는 아미노산과 체내에서의 콜라겐 합성이 부족하면 

튼튼하고 큰 뼈는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아이의 신장은 자라지 않는 것이 됩니다.

약 2만 명 중 1명꼴로 발병하는 골형성부전증이라는 질병이 있습니다.

이것은 뼈가 변형되거나 부러지기 쉬운 질병인데, 최근의 연구에서 이 질병의 원인은 체내에서 콜라겐 합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뼈 형성 부전증 환자는 체내에서 아미노산 글리신이 잘 합성되지 않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글리신을 주원료로 하고 있는 콜라겐도 잘 만들어지지 않는 것입니다. 그 결과 뼈가 약해지거나 혹은 변형이 되거나 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뼈를 형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콜라겐이며, 뼈를 성장시켜 키를 키우고 싶은 아이들에게 가장 중시해야 할 성분은 콜라겐이라는 것이 최근 연구에서 확실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뼈(골단선)를 자라면 키가 자란다

아이의 신장이 자랄 때는 뼈의 길이가 늘어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몸을 지탱하는 것은 뼈이기 때문에 뼈(특히 다리뼈)가 충분한 길이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큰 키는 바랄 수 없는 것입니다.

뼈가 늘어난다고 하면 전체적으로 당겨지는 것처럼 커진다는 느낌을 받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뼈는 각각의 끝 부분에 새로운 뼈가 쌓이도록 추가되어 서서히 전체를 늘려가는 것입니다.

아이의 뼈를 엑스레이로 보면 뼈의 끝부분인 두골과 뼈 본체 사이에 검은 선 같은 것이 확인됩니다.

선처럼 보이기 때문에 이것을 골단선이라고 부르지만 실제로는 성장 연골이라고 하는 이제 막 성장하려고 하는 뼈 조직입니다.

칼슘이 많은 뼈 본체는 엑스레이로는 하얗게 찍히지만 칼슘이 적은 연골 부분은 검게 찍힙니다.

따라서 성장 연골 부분은 검은 선처럼 보이는 것입니다.어른이 성장을 멈춘 사람에게는 이 골단선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높은 곳에서 뛰어 내리거나, 염좌하거나, 소년 야구 등에서 과도한 힘을 가하면 골단선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나쁜 경우에는 뼈의 성장이 멈추거나 변형되어 성장해 버리거나 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이처럼 뼈를 펴는 말 그대로 최전선이 골단선이며 그 정체인 성장 연골을 잘 성장시키는 것이 뼈를 펴는 요령입니다.

참고로 성장 연골의 주성분은 콜라겐입니다.뼈의 성장에도 콜라겐이 필수입니다. 



콜라겐은 아이의 성장에 어때?

콜라겐은 처음에는 성인 여성들의 미용 성분으로 주목을 받아 왔습니다.

노화에 따라 발생하는 주름과 늘어짐 등은 피부 속의 콜라겐이 부족하여 진피의 탄력이 상실되어 발생하고 있다고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노화에 의해 체내에서의 콜라겐 합성 능력이 저하됨에 따라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몸 밖에서 어떻게든 콜라겐을 보충하는 것으로, 화장품이나 보충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위에서 말하는 콜라겐의 필요성은 노화가 진행된 성인에 대한 것입니다.

그럼 과연 아직 젊고, 콜라겐 합성 능력이 쇠퇴하지 않은 아이들에게도 콜라겐은 효과가 있는 것일까요?


콜라겐 먹어도 효과 없다?

수십 년 전 미용을 위해 콜라겐 섭취를 권장하던 업계에 충격이 가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그것은 콜라겐을 아무리 섭취해도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콜라겐을 먹는 의미는 전혀 없고 효과도 없다는 연구입니다.

라겐은 글리신을 중심으로 한 아미노산이 결합을 하여 만들어진 단백질인 것입니다.

글리신등의 아미노산의 사슬이, 추가로 3중의 나선구조를 만들어, 그것이 길게 이어짐으로써 완성되는 매우 큰 고분자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의 콜라겐이 가지는 분자량이 30만개나 되기 때문에 콜라겐 자체는 물에 녹지 않고 일반 단백질 분해효소로도 분해되지 않는 튼튼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 상태 그대로는 체내에 흡수가 잘 되지 않는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동물의 피부와 힘줄 등에 포함된 콜라겐의 경우로, 그것들을 요리한 식품에서 섭취할 때 밖에 해당하지 않는 이야기입니다.

현재로써는 콜라겐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저분자 콜라겐이면 효과 있나?

콜라겐은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된 고분자체이며, 그대로는 콜라겐 식품을 아무리 먹어도 체내에 흡수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그 고분자체를 분해하여 저분자로 만들면 흡수되지 않을까요?

그렇게 생각해서 개발된 것이 '저분자 콜라겐'입니다.'콜라겐 펩타이드'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분자인 콜라겐을 특수한 효소 등으로 분해하여 인간의 몸에 흡수되기 쉽게 한 것입니다.

현재 시판되고 있는 콜라겐 보충제 등에 포함되어 있는 콜라겐은 대부분이 이 '저분자 콜라겐'이라고 해도 좋을 것입니다.

그 분자량은 수만에서 수천으로, 비교적 흡수되기 쉬운 것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콜라겐펩타이드 섭취하면 외상을 입었을 때의 피부 회복이 평소보다 빠르다는 임상 관찰 결과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영양 보조 식품 등으로 콜라겐을 선택하는 경우는 '콜라겐 펩타이드' 쪽이 비교적 유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나수아 아우라 콜라겐 펩타이드


아이들의 성장에 콜라겐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그러나 기존의 콜라겐 섭취 방법으로는 유효성을 발휘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 항부터는 아이의 성장에 대한 콜라겐 섭취 방법에 대해 자세히 고찰하겠습니다.  


콜라겐의 부작용 링크


  지금까지 보신 것처럼 콜라겐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성분이고, 아이의 성장에 관해서도 필수적인 요소임은 확실합니다.

그 것은, 많은 연구로부터 분명하고, 여러가지 실험으로부터 실증되고 있습니다.

한편, 콜라겐 펩타이드 등은 새로운 생각이며, 콜라겐의 중요 성분인 프롤린의 연구도 계속 연구하고 있습니다.

향후 아미노산 프롤린의 섭취 등으로 인한 체내 콜라겐 양의 변화에 대한 다양한 연구도 이루어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국립 건강영양 연구소, 미국에서는 미국 식품의약국(FDA), 또 세계 보건 기구(WHO)등이, 콜라겐의 유효성에 관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임상이나 역학의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가 나타날  것입니다.

식품 콜라겐을 섭취하여 아미노산 대사가 활발해지면 그 조효소로 비타민 B군이 사용됩니다.

비타민 B군은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비타민이므로 부족하면 뾰루지 등의 원인이 됩니다.

평소 피지분비가 많은 오일리피부의 사람이나 사춘기로 피지분비가 가뜩이나 많은 아이 등은 천연 콜라겐, 

특히 돼지유래의 콜라겐은 피하고 평소 식사나 보조 식품으로 비타민 B 등의 섭취를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나오다

알레르기 반응은 자신 이외의 생물의 단백질이 체내에 침입했을 때, 이물질이라고 인식한 면역계가 과잉 반응하여 과도한 공격을 가해, 

그것이 자신의 몸에도 미쳐서 염증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즉, 자신 이외의 생물에 대해서는 어떤 것이든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고, 모든 음식에 대해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것입니다.

특히 동물 유래 콜라겐 등은 알레르기 반응이 강하게 나타나기 쉬울 것입니다.

쇠고기 등 소에 대해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소 유래의 천연 콜라겐은 섭취해서는 안 됩니다.

돼지도, 닭도, 생선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천연 성분 유래의 콜라겐의 경우는 그 원료를 잘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식품에 콜라겐만 먹으면 반대로 영양이 쏠린다?



후술하겠지만, 콜라겐을 식품에서 섭취하려고 하면 동물성 재료가 많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동물성 단백질과 동물성 지질도 동시에 섭취하게 되는 것입니다.이러한 과잉 섭취는 비만과 동맥 경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고분자인 콜라겐을 섭취하면 아미노산으로 분해하지 않으면 체내에 섭취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콜라겐을 많이 섭취하면 아미노산을 분해하기 위한 조효소로서 비타민 B군이 많이 소비되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콜라겐만 섭취해도 영양이 편중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식사는 균형 있게 섭취할 것을 유의하여 단백질뿐만 아니라 특히 비타민 C와 비타민 B군을 의식적으로 섭취하는 것 같은 식사를 추천합니다.



콜라겐이 많이 함유된 식품 5선

천연 식품 중 콜라겐이 많이 함유된 식품의 상위 5선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5위는 갯장어(하모), 4위는 닭 연골, 3위는 소 힘줄, 2위는 장어 꼬치 구이, 그리고 1위는 상어 지느러미입니다. 특히 상어 지느러미의 경우 50g으로 하루 필요량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것도 매일 수십 g을 먹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으며, 갯장어와 장어구이, 하물며 상어 지느러미 등을 매일 먹으면 가계가 파산합니다. 

닭 연골이나 소 힘줄은 요리가 귀찮은데다가 그렇게 몇 g이나 먹을 수 없지요.

즉, 천연 식재료를 사용해서 콜라겐을 직접 섭취하는 것은 비효율적인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천할 수 있는 것이 영양 보조 식품입니다그러나 흡수 등의 효율을 생각하면 보조 식품의 손을 들어 줄 것입니다.

  보나수아 아우라 콜라겐 펩타이드


아이에게 콜라겐 보충제 어때?

아이들의 성장에도 콜라겐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식재료로 섭취를 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도 알게 되어 왔습니다. 그렇다면 역시 영양 보조 식품으로 효율적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체내에서 콜라겐 합성이 활발한 성장기의 아이이기 때문에 콜라겐을 만들기 위한 재료는 보충해줘야 합니다.

따라서 체내에서의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는 성분을 포함한 보충제가 아이의 성장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천은 아미노산인 프롤린과 비타민 C를 함유한 식품 영양 보조 식품입니다. 

프롤린은 콜라겐에 많이 들어있는 아미노산으로 섭취를 통해 콜라겐의 합성이 촉진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비타민C는 그 때 필요한 조효소이기 때문입니다.
  보나수아 아우라 콜라겐 펩타이드



정리
콜라겐은 인체에 필수적인 단백질로 체내 단백질 중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강인하고 유연한 성질 때문에 세포를 접착시키거나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거나 뼈의 강도를 담당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필수 성분입니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에게는 뼈가 성장하고 키를 키우기 위해서는 콜라겐이 있어야 합니다.

뼈의 성장점인 골단선은 연골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성분은 콜라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또한 뼈 전체도 콜라겐과 칼슘에 의해 만들어지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천연 식재료 유래의 콜라겐 식품 등은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생기기 쉬워지거나 알레르기가 발병할 위험이 있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콜라겐의 원료인 아미노산 형태로 섭취하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아이의 성장을 위해 보충제를 준다면, 콜라겐의 재료이며 섭취하면 합성이 촉진되는 

프롤린이라는 아미노산과 콜라겐 합성에 필수적인 조효소인 비타민 C를 함유한 것을 추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료의 품질이 우수한 분말을 녹인 가짜 액상이 아닌 생액상원료로 만든 보나수아 아우라콜라겐펩타이드 는 먹는 식품은 좋은원료를 써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콜라겐 현실적으로 고르는 법 클릭



첨부파일 20201223_182753.pn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